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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관련주 플러그파워와 국내 핵심기업 알아두기

3년후를 기다리는 투자자 2024. 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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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잠시 주춤했던 친환경 바람이 다시 꿈틀꿈틀 거립니다. 내려올만큼 내려왔다는 평가가 많은데요 가장 친환경적인 연료 수소 미래에 핵심 에너지 자원이 될텐데요 수소관련주 플러그파워 외 핵심기업을 알아보겠습니다.

 

 

 

수소 관련주
수소 관련주

 

 

1. 친환경 수소에너지 주요 에너지원 될 수 있을까?

 

수소 전기는 전기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어 신재생 에너지로 분류 됩니다. 수소 형태로 저장하고 사용하는 에너지원이며 석유나 석탄을 대체할 미래의 궁극적 친환경 에너지원 중 하나로 인식 되고 있습니다. 특히 수소의 원료인 물은 지구상에 풍부하게 존재하고 수소를 연소해도 공해 물질 배출이 거의 없어 환경오염의 염려가 없습니다.

 

대용량으로 장기간 저장도 가능하고 운송 가능해 전세계적으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에너지 중 하나 입니다. 수소에너지는 글로벌 친환경에너지로의 전환에도 핵심적인 역활을 할것으로 보여지는데요 2028년까지 연평균 10%이상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 되고 있습니다.

 

유진 투자증권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2.5W인 수전해 설비는 2030년까지 200GW까지 성장할 전망이라는 보고서가 있으며 생성된 수소를 이송하기 위해 파이프라인과 충전소 확충도 빠르게 진행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수소 관련주
수소 관련주

 

수소산업은 당장 이익이 발생하는 분야가 아니고 벨류에이션이 매우 높은 대표적 성장주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국은 수소에너지 전환에 앞장서고 있는 국가중 하나인데요 2025년까지 수소차를 10만대까지 늘리겠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정부의 이런 정책에 따라 상하이자동차그룹도 수소차를 잇따라 선보일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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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소 관련주 플러그파워

 

플러그파워 소개

 

그렇다면 전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수소 관련주는 어느 기업일까요? 바로 미국의 플러그 파워 입니다. 플러그 파워는 세계최대의 수소연료전지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플러그 파워의 주가는 계속 내리막을 걸으며 고점대비 -90% 이상 하락하며 투자자들에게 엄청난 손실을 끼치고 있는데요

 

플러그파워는 2023년 3분기 무려 2억8천만 달러의 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손실은 북미 수소 네트워크 공급문제로 보이며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비용 압박과 생산시설의 가동중단 등으로 인한 공공차질이 플러그 파워 주가폭락의 원인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플러그 파워는 부도 설까지 나오기도 했습니다.

 

안타깝게도 플러그파워는 2023년 기준 지난 1년간 한국인이 순매수한 미국 주식 상위 18위에 랭크 될 만큼 서학개미들이 많이 사모은 종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플러그파워 지금이 기회?

 

하지만 얼마전 현금흐름과 수익성향상에 대한 전략을 발표하고 20% 이상의 급등세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최근 공개한 10억달러 규모의 자금조달 방안과 16억달러 규모의 정부대출지원 그리고 전략적 투자유치 및 채권 발행에 성공하며 일단 급한불을 끈 모습입니다.

 

일각에서는 플러그파워 이제 사면 2배 가네, 20배 가네.. 말들이 많은데요 이런 말에 현혹 되지 마시고 꼭 자신의 중심을 가지고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2배 간다고 하는 보고서 브리핑 올려 드리겠습니다.

 

 

 

 

 

현재 플러그파워 주가는 처참하리만큼 하락하여 살짝 고개를 든 모습입니다. 대장주가 이런 모습이니 우리나라 관련기업들 주가도 이해가 갑니다.  여기서 더 하락하지만 않는다면  조금씩 모아가보아도 괜찬을 것 같은데요 미국주식은 상승하락 제한폭도 없으니 무섭습니다.

 

 

 

 

 

3. 수소 관련주 현대차

 

현대차 수소차

 

우리나라의 수소 관련주라 하면 대표적으로 현대차를 꼽을 수 있습니다. 현대차는 일찍이 수소차 개발에 고집스럽게 매달려 왔는데요 개인적으로는 그 고집이 꼭 성공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현대차의 수소차는 특히 대형 사용차에서 성과가 나오고 있는 중인데요 배기가스 배출이 상대적으로 많을 수 밖에 없는 상용차에서 먼저 변화에 목소리가 높기 때문이겠죠

 

현대차 전망

 

현대차는 친환경 개선에 대한 시대적 요구를 바탕으로 결국 변화를 이끌어 가고 있는데요 특히 수소모빌리티 시장에서 확고한 우위를 점하고자 글로벌 완성차 업체 중 수소 분야에 가장 적극적인 투자를 단행하고 있습니다.전기차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데 수소차 까지 이어진다면 현대차의 엄청난 벨류업이 기대됩니다. 

 

특히 수소차 개발과정에서 얻은 노하우는 자동차 뿐아니라 UAM과 로봇등의 분야에도 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됩니다. 작년에는 엑시언트 수소전기 트럭 트렉터 모델을 출시 했고 얼마전 이스라엘에 수출을 시작했으니 점점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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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주가

 

와우 이런날이 오다니 요즘 현대차 만큼 엄청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기업이 또 있을까요? 현대차 주가가 이렇게 오를수 있다는게 너무 놀랍습니다. 최근 몇일간 너무 상승해서 섣불리 투자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하지만 그동안 너무 오랜세월을 저평가 받아왔다는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의 주가 퍼포먼스도 기대가 됩니다.

 

 

 

 

 

 

 

4. 수소 관련주 두산퓨얼셀

 

 

사실 우리나라 수소대장은 두산퓨얼셀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동안 플러그파워 따라서 계속 내리막을 걷는 탓에 투자자들에게 계속 외면받아 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을 비롯 전세계 그리고 우리나라 정부도 수소에너지 보급을 늘리고자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어 관심을 놓으면 안되는 기업중 하나 입니다.

 

두산퓨얼셀 소개

 

두산퓨얼셀은 수소를 이용해 친환경 발전용 연료전지 사업을 하고 이승며 발전용 연료전지 기자재 공급, 연료전지 발전소 장기유지 보수등의 서비스를 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국내 점유율 1위 기업이기도 합니다.

 

두산퓨얼셀 전망

 

두산퓨얼셀은 작년 수주금액이 26.5%증가했으며 중국형지기업 남호주 주정부와 협력계을 체결하며 사업기회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올해는 기업 확장이 기대되는데요 특히 제품영역에 있어 수소생산 모듈인 Tti-gen 모델의 매출 발생 가능서이 높아 졌습니다. 

 

또한 지난해 국내 최초로 1.8MW규모의 PAFC 발전용 연료전지를 중국에 수출함으로써 점진적 시장과 고객의 확대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두산퓨얼셀의 기업 재무제표는 아직까지 좋지 않습니다. 꼭 확인해 보세요

 

 

시가총액 1조 3,721억원  재무제표 확인하기

 

 

 

두산퓨얼셀 주가

 

한때 65,000을 넘었던 주가는 어느세 반토막 이상이 나있는데요 플러그파워에 비하면 양호하다고 해야할까요? 하지만 투자를 위해 매수 시기를 노리시는 분이라면 충분이 조정받은 금액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5. 수소 관련주 일진하이솔루스

 

일진하이솔루스 소개

 

일진하이솔루스는 수소사업( 수소 차량용 연료탱크 등 저장용기) 및 환경사업( 매연저감장치 DPF)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하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술적 난이도가 가장 높은 비금속재 라이너를 적용한 TYPE 4수소 탱크 양산업체 입니다. 현대 자동차 투싼 및 넥소 수소탱크를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일진하이솔루스 전망

 

재무제표를 보면 지속적으로 적자인 것으로 보입니다. 매출의 비중이 현대차 투싼과 넥소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차량 판매량에 따라 매출이 따라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매연저감장치의 매출은 줄고 수소연료탱크 매출은 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가 수소차에 대한 사업목표를 놓지 않고 정부나 세계적인 추세도 수소경제에 대한 투자가 늘어날 전망이라 일진하이솔루스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 8,697억원  재무제표 확인하기

 

 

 

하지만 매출의 비중이 현대차에 의존적이라는 점, 수소경제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 다는 점, 지속적인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은 투자점 꼭 검토해 봐야하는 부분입니다.

 

일진하이솔루스 주가

 

다른 수소에너지 관련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2021년 상장 이후 반짝 올랐다가 지속적인 내리막을 걷고 있습니다. 다행인 점은 최근들어 더이상 저점을 낮추지 않고 옆으로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시가총액이 반토막 났네요

회사마다의 개별 기업 특징은 있겠지만 결국 다른 수소 에너지 기업들 주가가 움직일 때 함께 따라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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